우타우

Vocaloid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국어 UTAU wiki 영문 UTAU wiki

개요[편집]

우타우(UTAU)란 아메야/아야메가 2008년 3월 부터 배포하고 있는 윈도우 및 MAC용 음성 합성 소프트웨어다. 셰어웨어로 등록되어있으나 사실상 프리웨어로 누구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초는 인력 보컬로이드(Manual Vocaloid)를 쉽게 만들기 위한 툴이었다. 보컬로이드보다 용량도 적고 무료지만 사용하기 다소 어렵고, 몇몇 연속음 음원이라던가 다국어 음원은 보컬로이드보다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 그러나 보컬로이드에 비해 비교적 가볍게 다룰 수 있어서 많이 이용한다.

다만 보컬로이드보다 다루기 까다로우며 발음의 부정확함, 기계음 등의 단점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특히 연속음 업데이트)로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다만 아직까진 보컬로이드보단 다루기 어려우며 기능면에서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가끔 글자가 비슷해서인지 우타이테랑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타이테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 우타우는 프로그램이니 제대로 알아두자. 또 우타우로이드라고 알고있는 사람들이나 우타우의 음원이라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나 그건 잘못된 표현이다. 우타우는 프로그램 그 자체를 칭한다. 우타우의 음원은 '우타우 음원'이나 그냥 '우타우'라 부른다.

UTAU 음원[편집]

UTAU 위키에서도 밝히듯, 우타우로이드는 정식 명칭이 아니다.

UTAU 음원은 UTAU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이다. UTAU 음원은 임의의 CV(성우, Character Voice)가 여러가지 발음을 녹음을 하고, 원음 설정 및 음원 압축 등의 과정을 거쳐 제작된다. 따라서 보컬로이드와 달리 자신만의 음원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제작하는데 매우 오랜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보컬로이드와 달리, UTAU는 발음에 대응하는 기호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음원 구성의 기본이 되는 '발음 리스트'의 구조에 따라 다르며, 원하는 규약을 만들 수 있다. 때문에 어떤 언어든 규칙만 정하고 발음 리스트만 만들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발음 리스트의 복잡도에 따라서 음원 녹음 난이도가 상승한다.

누구든지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진행형으로 늘어나고 있으므로 모든 기종을 서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정교한 엔지니어링 없이 대충 만들어진 UTAU 음원이 많아 성능이 대게 좋지 않다. 보컬로이드 위키에서는 대표적인 우타우만 서술.

우타우[편집]

VIPPALOID[편집]

UTAU 용어[편집]

UTAU계에서는 그쪽 씬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 별도로 존재한다.

  • 강음원 / 약음원
  • 단음 / 연속음
  • 원음 설정
  • 음원 배포 / 소실
  • Ust(=윳)

<추가바람>